류기준 도의원 “전남도, 화순탄광 대책 강구해야”

갱도 유지관리비 및 폐광 부지매입비 국비 지원 등

화순매일신문 | 기사입력 2024/01/25 [14:39]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류기준 도의원 “전남도, 화순탄광 대책 강구해야”

갱도 유지관리비 및 폐광 부지매입비 국비 지원 등

화순매일신문 | 입력 : 2024/01/25 [14:39]

  © 화순매일신문


류기준 전남도의원
(더불어민주당·화순2)은 지난 24일 전남도가 화순탄광 갱도 침수 반대와 국비 지원 촉구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류 의원은 이날 열린 제377회 임시회 에너지산업국 소관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주장하며 광해복구 없이 갱도를 수장한다면 지하수는 물론 영산강까지 오염이 불을 보듯 뻔해 갱도유지 계약이 끝나는 3월 전까지 전남도 차원의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국광해광업공단은 최근 경제성 등을 이유로 화순탄광 갱도 내부 시설물, 자재 등의 철거 없이 물 채움으로복구한다는 계획을 내놔 화순군민 등의 반발을 사고 있다.

 

류기준 의원은 정부가 부지 매입비를 국비로 지원한다는 당초 입장과 달리 폐광 부지매입비 등 국비 지원이 당연한 예산조차 반영하지 않고 있다면서 정부와 관련기관은 폐광대책의 책임 전가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는 책임감을 가지고 화순탄광 갱도 침수계획을 전면 철회하고 갱내 시설물을 완전 철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 의원은 전남도는 화순군과 긴밀하게 협의해 갱도 활용 계획 수립 전까지 유지해야 한다갱도 유지관리비와 폐광 부지매입비를 위한 국비 지원에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류기준 의원은 지난 17일 화순군 폐광대책위원회가 추진한 화순탄광 갱도 침수 반대 및 국비 지원 촉구 서명부를 산업통상자원부, 대한석탄공사, 한국광해광업공단에 함께 전달하며, 지역민들의 의견을 전달했다. 이번 서명 운동엔 화순군민 4명 중 1명인 15,404명이 참여했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 상고대 ‘활짝’
이전
1/36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