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폐광철회 중앙부처 항의방문

“근로자 동의 없는 폐광 있을 수 없는일”
1만 1천여명 폐광반대 서명동참

화순매일신문 | 기사입력 2016/06/08 [19:24]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군의회, 폐광철회 중앙부처 항의방문

“근로자 동의 없는 폐광 있을 수 없는일”
1만 1천여명 폐광반대 서명동참

화순매일신문 | 입력 : 2016/06/08 [19:24]

▲     © 화순매일신문

화순군의회가 정부의 대한석탄공사 산하 탄광 폐광계획과 관련 연일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근 주민들을 상대로 폐광반대 범 군민 서명운동에 이어 중앙부처를 항의 방문하는 등 폐광반대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모양새다.

특히 이선 화순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의원 전원과 문행주 전남도의원은 8일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를 항의 방문, 정부의 일방적인 폐광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관련부서 관계자들과 면담에서 화순광업소를 폐광하면 600명의 일자리와 2천여명의 가족들이 피해를 보는 등 지역경제에 막대한 타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역여론을 전달하고 폐광계획 철회를 거듭 요구했다. 군의회는 이 자리에서 1만 1,100여명이 참여한 폐광반대 범 군민 서명부를 전달했다. 군의회는 지난달 28일부터 화순읍 시가지와 전통시장에서 폐광반대 범 군민 서명운동을 펼친바 있다.

▲     © 화순매일신문

이선 의장은 “2017년 화순광업소 폐광을 시작으로 2019년 태백 장성탄광, 2021년 삼척 도계탄광의 순차적인 폐광계획이 보도를 통해 갑자기 알려져 당혹스럽다”며 “그동안 희생을 감수해온 탄광종사자들의 생존권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근로자 동의 없는 일방적인 폐광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반대입장을 분명히했다.

특히 “화순광업소 종사자들과 지역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생활안정 대책방안이 우선이다”며 “만약 지역민심을 무시하고 일방적인 폐광방침을 내릴 경우 지역사회단체와 지역민들이 함께 총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입장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관계자는 “아직까지 폐광방침이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한편 화순군의회는 폐광반대 범 군민 서명운동 등을 꾸준히 펼치는 한편 국회 원구성이 마무리되면 관련 상임위를 방문 폐광의 부당성 등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 상고대 ‘활짝’
이전
1/36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