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평리 길쌈노래’ 전남민속축제 ‘대상’

전남 대표로 2016년 한국민속예술축제 출전

화순매일신문 | 기사입력 2015/11/02 [17:38]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내평리 길쌈노래’ 전남민속축제 ‘대상’

전남 대표로 2016년 한국민속예술축제 출전

화순매일신문 | 입력 : 2015/11/02 [17:38]


화순 ‘내평리 길쌈노래’가 제41회 전남민속예술축제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화순군은 지난달 30일부터 1일까지 3일간 해남군 두륜산도립공원 운동장 일원에서 열린 제41회 전남민속예술축제에서 화순군 대표로 출연한 일반부 ‘내평리 길쌈노래’가 대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전남민속예술축제는 전통민속놀이의 발굴과 보존·전승을 통한 문화관광 상품화를 위해 전라남도 주관으로 열리는 민속경연 축제다.

올해는 전남도내 22개 시군 대표 37개 팀이 참가해 농악과 민요, 민속놀이 등 3개 부문에서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대상을 수상한 ‘내평리 길쌈노래’는 화순읍 내평리에서 전승되던 노래로 내평리 일원의 드넓은 목화밭에서 고된 노동을 하던 내평리 여인들의 삶과 애환이 담긴 노동요다.

전남민속예술축제에서 심사위원을 맡은 교수들은 “무대화되고 현대화되어 가는 민요가락에 물들지 않고 온전히 옛 전통을 유지하며 공연을 펼쳐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평했다.

이날 ‘대상’을 수상한 내평리 주민들은 관객들의 환호를 받으며 흥에 겨워 어깨춤을 추는 등 대상의 기쁨을 만끽했다.

내평리 길쌈노래를 발굴하고 지도하는 등 총연출을 했던 화순군청 심홍섭 문화재 전문위원은 “그 동안 바쁜 농사철에도 지도에 잘 따라주고 연습을 해 준 주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아직 발굴되지 않은 많은 무형문화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보존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내평리 길쌈노래는 내년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제57회 한국민속예술축제에 전라남도 대표로 출연하게 된다.

한편 내평리 길쌈노래는 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내평리길쌈노래보존회를 조직, 사라지는 노래를 보존하기 위해 각종 공연에 참가하는 등 보존에 앞장서고 있으며 2013년 12월 12일 화순군향토문화유산 제64호로 지정됐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 상고대 ‘활짝’
이전
1/36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