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남·북 국회의원들 “선거구 재획정 하라”

화순매일신문 | 기사입력 2024/02/26 [13:08]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민주당 전남·북 국회의원들 “선거구 재획정 하라”

화순매일신문 | 입력 : 2024/02/26 [13:08]

더불어민주당 전남·북 일부 지역 국회의원들이 26지방소멸 대응과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해 선거구 재획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22대 총선이 50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선거구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지난 12월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이하 선거구획정위)가 제출한 선거구로 이번 총선을 치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선거구획정위안은 농산어촌 지역대표성에 부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선거제 논의 과정에서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 간 균형발전 대원칙에 역행한다는 점에서 반드시 수정돼야 한다는 논리를 폈다.

 

선거구획정위안은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을 가속화하는 지방죽이기 조정안이라는 주장이다. 지방소멸을 방지하고 도시권 초과밀 현상에 대처하기 위해선 농산어촌 선거구를 최대한 유지해야 하는데 서울 강남은 합구하지 않고 전북에서 한 석 줄이는 편파적 결정으로 수도권-비수도권의 불균형을 악화시켰다는 것이다.

 

공직선거법엔 국회의원 지역구 획정 때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이 반영될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는데도 전남의 경우 도시 지역 선거구를 확대하면서 농산어촌의 지역선거구를 통합하는 편파적 결정을 했다고 꼬집었다.

 

특히 농산어촌의 지역 대표성 확보를 위해 전북 10석 유지와 전남지역 내 도시농촌관 인구편차 역진현상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문엔 김승남 김원이 서삼석 신정훈 윤재갑 이개호 김성주 김수흥 김윤덕 신영대 안호영 윤준병 이원택 한병도 국회원이 이름을 올렸다.

 

여기 성명서 전문을 싣는다.

 

[더불어민주당 전라남도, 전라북도 지역 국회의원]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한 선거구 재획정 필요

 

지역 간 불균형, 농어촌지역의 소멸을 가속화 하는

선거구 대 개악을 중단하라!

 

22대 총선이 50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선거구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12월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이하 선거구획정위”)가 제출한 선거구로 이번 총선을 치룰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선거구획정위안은 농산어촌 지역대표성에 부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선거제 논의 과정에서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 간 균형발전이라는 대원칙에 역행한다는 점에서 반드시 수정되어야만 한다.

 

첫째,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을 가속화하는 지방죽이기조정안이다.

 

지방소멸을 방지하고 도시권 초과밀 현상에 대처하기 위해선 농산어촌 선거구를 최대한 유지해야 한다.

 

그런데 선거구획정위는 서울 강남은 합구하지 않고 전북에서 한 석 줄이는 편파적 결정을 함으로써 수도권-비수도권의 불균형을 더욱 악화시켰다. 구체적으로 수도권 의석 비중은 제18대 국회 45.3%에서 22대 국회 48.2%2.9%p 확대된 반면, ‘수도권과 광역시를 제외한 지역 의석 비중은 같은 기간 34.3%에서 30.8%3.5%p 축소됐다[1].

 

특히 호남 의석 비중은 같은 기간 12.7%에서 10.7%2.0%p 축소시켰다[2]. 이처럼 국회의원 선거 때마다 호남. 특히 전북은 의석수 감소의 희생양이 되어왔다.

 

말로는 국가균형발전과 농어촌 등 지역발전 운운하면서도, 정작 선거구 획정에서는 농산어촌 지역을 희생시키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농산어촌 지역의 의석수 축소는 지방 죽이기이다. 실제 전남과 전북은 17개 광역시·도 가운데 소멸위험이 가장 큰 지역이다.

 

둘째, 시군의 도시지역은 오히려 늘려 농어촌 역차별 현상을 심화시켰다.

 

공직선거법에는 국회의원지역구 획정에 있어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가급적 수도권 및 도시 지역 증석을 지양하고 농산어촌 감석을 최소화해야 한다.

 

그런데 선거구획정위는 전남의 경우 도시 지역 선거구를 확대하면서 농산어촌 지역 선거구를 통합하는 편파적 결정을 했다. 구체적으로 106만 인구-17개 시군 농어촌지역의 선거구는 줄이면서, 76만 인구-5개 시군의 도시지역은 오히려 늘리는 개악()을 만들었다. 특히 ‘135천명규모의 도시 선거구를 만들기 위해 ‘269천명규모의 농촌 지역 선거구를 만든 획정()은 농어촌의 대표성과 농어민의 주권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결정이다.

 

심지어 강원도에서는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6개 지자체를 1개 선거구로 묶는 초거대 선거구를 출현시키기도 했다.

 

농산어촌 초거대 선거구 출현은 도농 간 불균형을 심화시키고 지역소멸을 더욱 가속화 시킬 것이다.

 

셋째, 선거구획정위()은 국민의힘에 유리하게 설정된 기형적안이다.

 

선거구는 각 정당, 개별 국회의원의 유불리를 떠나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설정돼야 한다.

그런데 그동안 인구수 감소로 합구 등 조정이 논의되었던 서울 강남, 경남 창원, 대구 달서, 경북 군위의성청송영덕은 그대로 두고 서울 노원, 경기 안산 및 부천, 전북선거구만 축소했다. 인구수를 고려하더라도 지역구당 인구수는 서울 강남, 대구 달서보다 부천이 더 많다.

 

특히 서울의 경우 노원 외에 강남도 줄일 수 있음에도 강남은 3석을 유지했고, 부산 남구 ·을 통합하며 사실상 분구가 필요 없는 북구강서구 ·을 북구 ·, 강서구로 분구함으로써 부산 18석을 유지시켰다.

 

이처럼 국민의힘에 유리한 지역은 그대로 두거나 늘리면서 민주당에게 유리한 지역 중심으로 의석을 줄이는 편파적 결정을 했다.

 

선거구는 정치적 이해를 떠나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설정돼야 한다.

 

이에, 국민의힘 텃밭사수를 위한 지방 죽이기안은 즉각 수정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재획정되어야 한다. 그것이 공직선거법이 규정하고 있는 인구대표성과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을 반영하는 길이며, 수도권-비수도권 간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길이다.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 확보를 위한 전북 10석 유지!

전남지역 내의 도시농촌간의 인구편차 역진현상 재검토!

 

여야 지도부의 신속한 결단을 강력히 촉구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국민의 거센 저항과 심판을 불러올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

 

2024226

 

더불어민주당 전라남도, 전라북도 지역 국회의원

김승남, 김원이, 서삼석, 신정훈, 윤재갑, 이개호, 김성주, 김수흥, 김윤덕, 신영대, 안호영, 윤준병, 이원택, 한병도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 상고대 ‘활짝’
이전
1/36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