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시·군의장協, 화순탄광 갱도침수 반대 결의안 채택

하성동 의장 제안 시·군 의회 협력체계 구축

화순매일신문 | 기사입력 2024/01/10 [16:37]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전남시·군의장協, 화순탄광 갱도침수 반대 결의안 채택

하성동 의장 제안 시·군 의회 협력체계 구축

화순매일신문 | 입력 : 2024/01/10 [16:37]

  © 화순매일신문


전라남도 시
·군의회 의장 협의회(회장 강필구)10화순탄광 갱도 침수 반대 및 국비 지원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날 신안비치호텔에서 열린 제288회 월례회의에서 하성동 화순군의회 의장이 제안한 화순탄광 갱도 침수 반대 및 국비 지원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시군의회가 협력키로 했다.

 

  © 화순매일신문


하성동 의장은 제안설명을 통해 화순탄광이 118년의 역사를 뒤로한 채 20236월 조기폐광된 이후, 화순군민은 화순탄광의 오랜 역사·문화적 가치를 고려해 갱도를 활용한 경쟁력 있는 대체산업의 발굴을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환경오염의 원인인 각종 폐광산시설물·자재 등을 그대로 둔 채 갱도 수장 계획을 세운데다 폐광 부지매입비 등 국비 지원이 당연한 예산조차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 의장은 화순탄광은 영산강 상류에 위치하여 그 피해가 더욱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폐광부지는 일반적인 토지와 다르게 100여 년 동안의 채굴 작업으로 탄광 부지뿐 아니라 주변 마을과 하천까지 광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하성동 의장은 갱도 침수 계획을 전면 철회하고, 갱내 시설물을 완전철거해야 한다“2024년 화순탄광 갱도 유지관리비와 폐광 부지매입비를 반드시 국비로 지원할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채택된 결의안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광해광업공단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한편, 화순군의회는 지난 3일부터 12일까지 화순탄광 갱도 침수 반대 및 국비 지원 촉구를 위한 서명운동을 화순군의회와 화순군청 누리집 팝업창을 통한 온라인과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통한 오프라인으로 펼치고 있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 상고대 ‘활짝’
이전
1/36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