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종옥 “특정인사 고려한 채용 주민 상실감”

총무과 업무보고서…류영길 “대학생 알바 개선 필요” 지적

화순매일신문 | 기사입력 2022/07/25 [06:01]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류종옥 “특정인사 고려한 채용 주민 상실감”

총무과 업무보고서…류영길 “대학생 알바 개선 필요” 지적

화순매일신문 | 입력 : 2022/07/25 [06:01]

 

  © 화순매일신문


22
일 열린 화순군의회 제 253회 임시회 총무과 업무보고에선 직소민원실 퇴직공무원 채용과 대학생 아르바이트의 효율적인 운영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류종옥 의원은 직소민원실 민원대응 업무에 퇴직공무원 채용과 관련해 언급한 뒤 외부 좋은 인재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보직 6급들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봤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류 의원은 행정기관이나 공기관의 채용은 공정성을 담보해야 하는데 특정인사를 고려한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유례없이 심각한 취업난으로 고통을 겪는 주민과 청년들에게 상실감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채용과 관련해선 모든 사람에게 공정한 기회가 주어졌을 때 화순을 새롭게 군민을 행복하게라는 군정목표로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화순군은 최근 직소민원팀 민원대응 업무에 사무관 출신 퇴직공무원 2명을 일시사역 형태로 채용해 논란이 인 바 있다. 특히 퇴직공무원 2명은 지난 6·1지방선거 때 구복규 후보 캠프에서 활동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보은인사?가 아니냐는 지적이 일었다.

 

이날 이도영 총무과장은 업무공백을 줄이기 위해 일시사역으로 채용했다며 계약기간이 12월까지인데 계약 연장 등은 검토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화순군이 동·하계 방학 때 운영하는 대학생 아르바이트 제도와 관련해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류영길 의원은 대학생들의 사회적응 능력 향상과 학비 마련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대학생 아르바이트가 현실과는 거리가 있다고 개선을 요구했다.

 

류 의원은 아르바이트에 투입되는 대학생들에게 업무가 주어지 않아 출근해 하루 종일 앉아있다 퇴근하는 현상이 되풀이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회 경험과 학비 마련 등 위해 운영하는 만큼 적재적소에 배치해 학생들이 경험을 쌓게 해달라고 주문했다.

 

화순군은 동하계 아르바이트 대학생을 선발해 행정·현업 업무 보조 등에 투입하는데 이들에게 업무가 부여되지 않아 하루종일 앉아있다 퇴근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 상고대 ‘활짝’
이전
1/36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