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임업 경쟁력 키워 산림으로 돈 번다

산림소득 사업 지원으로 소득증대 기반 조성 및 산촌공동체 육성 등

화순매일신문 | 기사입력 2020/05/25 [16:00]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순군, 임업 경쟁력 키워 산림으로 돈 번다

산림소득 사업 지원으로 소득증대 기반 조성 및 산촌공동체 육성 등

화순매일신문 | 입력 : 2020/05/25 [16:00]

  © 화순매일신문


산림복지의 메카로 도약하고 있는 화순군이 산림 분야 소득 증대에도 힘을 쏟고 있다
.

 

군은 풍부한 산림자원의 활용도를 높이고 주민 소득증대 기반 마련을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올해 총사업비 74917만 원을 투입해 산림소득 분야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임업 경쟁력 키우기산림 소득증대 기반 조성

 

임업 분야의 6차 산업을 육성, 소득증대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산림소득 사업의 기반 확충과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6개 산림 소득증대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임산물 상품화지원, 임산물 생산·유통기반 조성, 산림작물 생산단지(소액) 조성, 산림복합경영단지(공모) 조성, 친환경 임산물 재배관리 등 6산림소득증대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보조금 4987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매년 5~6월에 있는 산림복합경영단지 조성사업 등 산림소득 공모사업에 많은 임업인 등이 신청하고 선정되도록 컨설팅 등 사전에 체계적으로 준비하도록 돕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부터 동복 한 독림가가 경영단지 조성사업을 시작했고, 올해는 2명의 독림가가 경영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와 함께 19곳에 소규모 산림작물 생산단지를 조성해 임산물 생산 기반을 확충하고 임산물 상품화, 임산물 가공 시설 등 임산물 유통기반을 확충하고 있다.

 

군은 경영단지 조성사업 등을 통해 임업의 6차 산업화 기반을 마련해 소득증대에 역점을 두고 산림소득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산촌생태마을 지원주민 주도 체험상품 발굴·육성

 

산촌마을공동체 육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주민이 주도하고 공동체의 힘으로 체험프로그램 등을 발굴, 운영해 주민 소득증대 활동을 펼치는 산촌생태마을 지원사업이 그것이다.

 

군은 산촌생태마을의 운영·관리, 마을공동체 활동을 지원해 산촌 지원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한국임업진흥원이 주관한 2020년도 산촌공동체 활성화 지원 사업공모에서 청풍면 백운리 산촌생태마을이 선정돼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산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백운 산촌생태마을은 더덕과 도라지 등 지역 특산물과 산림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휴양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군은 청풍 백운마을과 백아면 노치마을에 산촌생태마을 운영 매니저’ 2명을 채용해 지원하고 시설물의 유지 보수(사업비 5147만 원) 사업을 추진한다.

 

기후변화 대응, 목재펠릿 보급지원임산물 생산조사

 

산림바이오매스에너지 이용 활성화와 안정적인 목재펠릿 유통망 구축, 품질관리를 통한 소비시장 활성화를 위한 목재펠릿 보일러·난로 보급사업(5·지원금 1400만 원)’도 추진한다.

 

올해는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 이용과 보급 촉진을 위해 주택용뿐만 아니라 임업용, 농업용, 상업용 등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목재펠릿 운반을 위한 자동리프트 보급도 지원하는 등 사업을 확대했다.

 

목재펠릿 보일러 1대당 지원한도액은 400만 원이고, 난로는 150만 원이다. 주택용, 임업농업용, 상업용으로 70%를 보조하고 나머지 30%와 추가 비용은 자부담이다.

 

군은 임산물 생산량과 생산액을 조사해 임업인의 소득향상과 임산물수급계획 등 임업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임산물 생산조사를 펼친다.

 

임산물을 생산하는 전 임가와 업체를 대상으로 전년도에 생산된 14109개 임산물에 대해 품목별 생산량, 단가, 재배면적 등을 조사해 올해 8월 말에 공표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우리 군은 산림면적이 73.2%에 이를 정도로 풍부한 산림자원을 보유하고 있고 산림복지 메카로 도약하고 있다산림자원을 활용한 산림 분야 6차 산업 기반 조성과 임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기반을 확충해 주민 소득증대에 이바지하는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 상고대 ‘활짝’
이전
1/36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